티스토리 뷰
1. 판소리: 여러 사람들이 모인 공간에서의 소리
2. 판소리 공연
1) 또랑 광대: 유명한 한 대목만 부르는 소리꾼
<수궁가> 중 범내려온다
♠ 박동진 명창
♠ 김수연명창
♠ 이날치밴드
♠ <스타대전> 박태오
2) 완창: 판소리 한마당을 처음부터 끝까지 부름
♠ <춘향가> - 김소희
https://youtu.be/nQY2B2VpKxM?list=PL47oL7KfZrJIVUMsVtspEsJfO_Lpl3dWK
3) 창극: 판소리가 창자와 고수 두사람이 펼치는 음악인데 비하여
창극은 작품 속의 등장인물을 여러 창자들이 나누어 부르는 음악극
전후기 8명창시대: 권삼득, 김성옥, 송흥록, 모흥갑, 송광록, 고수관, 염계달,
신만엽, 김제철, 방만춘, 주덕기/
박유전, 정춘풍, 박만순, 이날치, 김세종, 송우룡, 정창업, 김창록, 장자백, 김찬업
3. 광대와 악사
1) 유가행렬: 과거 급제자는 어사화를 꽂은 복두를 쓰고 말에 올라
사흘 동안 광대(배우)를 데리고 풍악을 울리면서 마을 행렬을 할 수 있는 특권이 주어짐
2) 삼현육각: 행진할 때, 춤반주, 굿반주 등에 연주되던 관악기와 타악기의 악기편성이었으나
<영산회상>의 악곡으로 변화됨
4. 판소리의 가창법 : 더늠< 바디< 제
1) 특징적 대목, 사설의 짜임새, 유파 등을 구별하는 용어
2) 더늠은 '더 넣다'에서 온 듯
전대에서 이어져오는 특징적인 대목이나 음악적 스타일
대표곡: 권삼득의 <흥보가>중 제비후리러 나가는 대목,
모흥갑의 <춘향가>중 이별가, 임방울의 <춘향가>중 쑥대머리 등
3) 바디는 '선생님에게서 받았다'는 뜻의 '받이' , '베를 짜듯 소리를 짰다' 는 '바디' 의 복합적 의미
더늠이 특정 대목을 칭하는 것에 대해 바디는 판소리 한마당 전체의 짜임새
4) 제는 법제 혹은 제작을 의미, 유파를 뜻하기도 함
판소리 유파는 동편제, 서편제로
판의 짜임은 송만갑제, 정정렬제로
더늠을 의미하는 권삼득제, 고수관제,
조는 설렁제, 산유화제 등 다양 함
5) 동편제는 송흥록의 법제를 표준으로 한 운봉, 구례, 순창 등의 지역을 말함
특징은 풍부한 성량의 쭉쭉 뻗는 소리, 우조적인 선율, 장단의 속도 빠름,
싯가를 요하지 않는 단순한 시김새, 흉성을 위주의 하탁성 사용
6) 서편제는 박유전의 법제를 표준으로 한 광주, 나주, 보성 등의 지역을 말함
특징은 연기적인 요소가 많은 소리, 계면조적인 선율, 장단의 속도 느림,
복잡한 형태의 시김새, 두성이 많이 가미된 세성 사용
'전통음악의 이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강. 유성기음반 (0) | 2023.02.09 |
---|---|
10강. 시나위와 산조 (0) | 2023.02.06 |
8강. 민속음악의 변천 (0) | 2023.01.19 |
가악과 영산회상의 이해 (2) | 2023.01.17 |
6강. 민간음악교육기관과 기생 (1) | 2023.0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