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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전례
제1독서
<왕홀이 유다에게서 떠나지 않으리라.>
▥ 창세기의 말씀입니다.49.1-2.8-10
그 무렵 1 야곱이 아들들을 불러 말하였다.
“너희는 모여들 오너라. 뒷날 너희가 겪을 일을 내가 너희에게 일러 주리라.
2 야곱의 아들들아, 모여 와 들어라. 너희 아버지 이스라엘의 말을 들어라.
8 너 유다야, 네 형제들이 너를 찬양하리라.
네 손은 원수들의 목을 잡고 네 아버지의 아들들이 네 앞에 엎드리리라.
9 유다는 어린 사자. 내 아들아, 너는 네가 잡은 짐승을 먹고 컸다.
유다가 사자처럼, 암사자처럼 웅크려 엎드리니 누가 감히 그를 건드리랴?
10 유다에게 조공을 바치고 민족들이 그에게 순종할 때까지
왕홀이 유다에게서, 지휘봉이 그의 다리 사이에서 떠나지 않으리라.”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다윗의 자손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의 시작입니다.1,1-17
1 다윗의 자손이시며 아브라함의 자손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
2 아브라함은 이사악을 낳고 이사악은 야곱을 낳았으며
야곱은 유다와 그 형제들을 낳았다.
3 유다는 타마르에게서 페레츠와 제라를 낳고
페레츠는 헤츠론을 낳았으며 헤츠론은 람을 낳았다.
4 람은 암미나답을 낳고 암미나답은 나흐손을 낳았으며 나흐손은 살몬을 낳았다.
5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즈를 낳고 보아즈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았다.
오벳은 이사이를 낳고 6 이사이는 다윗 임금을 낳았다.
다윗은 우리야의 아내에게서 솔로몬을 낳고, 7 솔로몬은 르하브암을 낳았으며
르하브암은 아비야를 낳고 아비야는 아삽을 낳았다.
8 아삽은 여호사팟을 낳고 여호사팟은 여호람을 낳았으며
여호람은 우찌야를 낳았다.
9 우찌야는 요탐을 낳고 요탐은 아하즈를 낳았으며 아하즈는 히즈키야를 낳았다.
10 히즈키야는 므나쎄를 낳고 므나쎄는 아몬을 낳았으며 아몬은 요시야를 낳았다.
11 요시야는 바빌론 유배 때에 여호야킨과 그 동생들을 낳았다.
12 바빌론 유배 뒤에 여호야킨은 스알티엘을 낳고 스알티엘은 즈루빠벨을 낳았다.
13 즈루빠벨은 아비훗을 낳고 아비훗은 엘야킴을 낳았으며 엘야킴은 아조르를 낳았다.
14 아조르는 차독을 낳고 차독은 아킴을 낳았으며 아킴은 엘리웃을 낳았다.
15 엘리웃은 엘아자르를 낳고 엘아자르는 마탄을 낳았으며 마탄은 야곱을 낳았다.
16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는데,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고 불리는 예수님께서 태어나셨다.
17 그리하여 이 모든 세대의 수는 아브라함부터 다윗까지가 십사 대이고,
다윗부터 바빌론 유배까지가 십사 대이며,
바빌론 유배부터 그리스도까지가 십사 대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소리성경
오늘의 묵상
출처: 살레시오회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님
<하느님의 우리 인간을 향한 극진한 사랑의 표현, 족보!>
살아생전 제 선친께서 마치 보물단지 모시듯 애지중지하시던 것이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족보책이었습니다. 총 두 권이었는데, 엄청 두꺼웠습니다.
족보는 언제나 황금빛 보자기에 고이 싸여 장롱 속 제일 안전한 곳에 보관하셨습니다.
연이은 사업의 실패로 가세가 급격히 기울어 이곳저곳 거처를 옮겨다닐 때 마다
선친께서는 다른 것은 다 처분하셨지만, 족보만큼은 제일 먼저 챙기셨습니다.
명절 때마다 제사가 끝난 다음 선친께서는 저희를 앉혀놓은 다음,
족보를 꺼내 드시고 일장훈시를 하셨습니다. 우리 남원 양씨가 얼마나 대단한 성씨인지,
우리 가문에서 얼마나 많은 위인들을 배출했는지, 그러니 가문에 먹칠을 하는 일이 있어서는 절대 안된다는...
하루는 선친께서 하도 강조하셔서 족보 첫 장부터 쭉 넘겨본 적이 있습니다.
족보 안에는 시조가 되는 분부터 시작해서, 셀 수도 없이 많은 조상들의 이름이
빼곡이 적혀 있었습니다. 과거 시험에 합격해 높은 공직에 오른 사람들은 따로 소개되고 있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 역시 족보에 대한 남다른 애정과 존중심을 지니고 있습니다.
오늘 마태오 복음 사가 역시 예수님의 족보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까마득한 옛날 아브라함에서 시작해서 예수님에게 이르기까지 수많은 조상들의 이름이 나열되고 있습니다.
마태오 복음 사가는 그저 낯설고 발음하기도 힘든 이름들만 쭉 나열되어 있는
예수님의 족보를 자신의 복음서 제일 첫머리에 소개하고 있는데,
대체 무슨 의도로 그랬을까, 의아해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사실 예수님의 족보상에 등장하는 인물 한 사람 한 사람은
곧 이스라엘의 산 역사입니다. 한 사람 한 사람은 하느님 축복과 사랑의 표시였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겪었던 흥망성쇠, 기쁨과 희망, 고통과 상처의 흔적이 곧 예수님의 족보인 것입니다.
물론 족보 안에는 감추고 싶은 이스라엘의 흑역사, 오점을 남긴 이름들도 고스란히 담겨있습니다.
그러나 오늘 우리는 그것을 부끄럽게 여기지 않습니다. 오히려 하느님께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하느님께서는 한없이 나약하고 죄 많은 우리 인간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시기 위해
우리 인간 세상 안으로 온전히 들어오신 것입니다. 완벽하게 인간 세상 속으로 육화강생하신 것입니다.
그냥 편하게 고상하게 계셔도 아무 문제 없는 하느님께서 우리 인간을 극진히 사랑하신 나머지,
굳이 사람이 되셔서, 때로 구질구질하고, 때로 상처투성이, 오물투성이인 인간 세상 안으로
완벽히 진입하셨다는 표현이 예수님의 족보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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